"저희 딸은 9월8일 모더나 1차 백신을 받고 6일 만에 사망한 000 아빠 000입니다"
"我是000的爸爸000。我女兒在9月8日接種第一針摩德納後的第6天走了。
"저희 아빠는 아스트라제네카 1차 맞고 7월27일에 제 결혼식 3개월 앞두고 돌아가셨습니다. 000이라고 합니다"
"我爸爸在接種了第一針阿斯利康後,於7月27日去世。當時離我的婚禮還有3個月。我叫000"
"31살된 아이…얀센 맞고 죽은 000의 엄마 000입니다. 6월11일 접종하고 18일 만에 병원에 실려가 12시간 만에 하늘로 보냈습니다. 취직하고 6개월 만에. 이제야 행복한가 보다 했는데…이렇게 가슴 아프고 원통할 수가 없습니다. 너무 억울합니다."
"我31歲的孩子……我是000的媽媽000,我孩子接種楊森後死了。6月11日接的種,18天后被送到醫院,12個小時後就走了。好不容易找到工作,才上了6個月的班, 以為以後都是幸福的日子呢…真的又恨又心痛。太可憐了。"
지난달 27일 서울 서대문구 독립문에서 열린 '촛불집회'에서는 슬픈 자기소개가 이어졌다. 마이크를 넘기며 서로의 사연을 소개하던 참가자들은 북받치는 감정에 울음을 터트리거나 잠시 말을 잊지 못하기도 했다. 그렇게릴레이자기소개는수시로멈췄다가재개되기를 반복했다.
上月27日在首爾西大門區獨立門舉行的集會上,像這樣悲傷的自我介紹一直在繼續。他們傳遞著麥克風,介紹著自己的故事。不少集會參與者們因為控制不住情緒,說著說著就痛哭起來或是一時無法說下去。就這樣,每一段自我介紹都會時不時地中斷又繼續進行。
코로나19 백신 접종으로 인한 피해를 주장하는 '코로나19백신피해자가족협의회'(코백회)가 주최한 이날 촛불집회에는 20여 명의 피해 당사자, 가족들이 참여했다. 참가자 중 최근 가족을 떠나보내 '유가족'인 된 사례만 13건이었다. 이외에도 중증질환으로 본인이나 가족이 치료를 받고 있는 사례도 6건 있었다.
當天集會由"新冠疫苗受害者家屬協議會"(簡稱新疫會)發起,共有20多名受害當事人、家屬參加。集會參與者中13人有家人在接種後離世。 另外,本人或家人在接種後患上重大疾病接受治療的也有6人。
집회 참석자들을 관통하는 감정은 분노와 울분이었다. 평소에 건강하던 가족이 갑자기 이상 증세를 보이고 심한 경우 사망을 했는데 이에 대해 어디에 대고 물어봐도 납득이 될만한 설명을 듣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들은 백신 접종 외에는 달리 이상 증상을 일으킬 특이점이 없었는데 '백신과의 인과성이 없다'고만 답하는 정부와 질병관리청의 답변을 이해할 수 없다며격분했다.
集會參與者有的只是憤怒。平時非常健康的家人在接種後突然出現異常症狀,甚至是死亡。到處詢問都得不到任何令人信服的解釋。他們憤怒地表示,除了接種疫苗之外,沒有其他可能會引起異常症狀的特別之處,而政府和疾病管理廳只說"和疫苗沒有因果性"這種簡單的回答同樣讓人無法理解。
◇접종 후 사망 신고 1289건…인정 사례는 단 2건뿐
◇接種後死亡病例1289起…承認與疫苗有因果性的病例只有2起
코백회의 회원들은 백신 접종이 가족들에게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켰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대다수가 그 인과성을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실제 지난달 22일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에 따르면 백신 접종 후 사망한 것으로 의심되는 신고는 917건이었다. 다른 증상으로 신고됐다가 중증으로 악화해 사망한 372건을 포함하면 사망자는 1289명이지만 이중 백신과의 인과성이 인정된 사례는 단 2건뿐이다.
雖然新疫會會員們聲稱疫苗給家人帶來了嚴重的副作用,但大多數病例並沒有被承認與疫苗存在因果性。上個月22日,新冠預防接種應對推進團表示共接到疑似接種疫苗後死亡報告917起。如果加上初期上報的是其他症狀,後惡化為重症最終死亡的372人在內的話,死亡人數一共為1289人,但其中承認與疫苗存在因果性的病例只有2起。
이날 집회에 참석한 박희중씨(52)는 "기저질환도 없었고 건강하던 스물두살 아들이 백신 1차 접종 이후 5일 만에 급성 뇌출혈로 의식을 잃고 쓰러져 사망했습니다"라며 평소에 멀쩡하던 아들이 백신 접종 후 갑자기 쓰러져 끝내 사망했음에도 아들의 죽음과 백신과의 인과성이 없다는 판단을 내린 방역 당국을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當天參加集會的樸熙中(52歲)表示:"我兒子22歲,身體健康沒有基礎性疾病。在第一次接種5天后出現急性腦出血昏迷倒地最後死亡。",健康的孩子在接種後突然暈倒最終死亡。防疫當局卻認為我兒子的死亡和疫苗沒有任何因果性,我真的無法理解。
그는 "수술을 하고 1~2주일이 흐르니까 뇌가, 수술한 데가 썩어서 물이 나온다는 겁니다. 얼굴 쪽으로도 괴사가 되기 시작해서…뇌사가 확인이 됐는데 그래도 뇌사를 했다가 깨어나는 경우도 있잖아요. 기다려보려고 했는데 의사가 이렇게 해서는 안 된다고 해서 결국 23일 만에 하늘나라로 갔습니다"라고 울먹이며 말했다.
他說:"手術1~2周後,腦部、手術部位就會腐爛,出水。 臉部也開始壞死……雖然已經確定腦死亡,但是不也有確定腦死亡後又醒來的病例嘛。所以原本是想再等一會兒的,但醫生說不行。結果23天后去了天堂。"
이어 박씨는 "정부는 백신과의 인과성을 찾을 수 없다는 ④-2 통지서 한장만 보냈고 아무런 책임 있는 인식을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라며 "이래서야 어떻게 국민들이 국가를 신뢰하고 백신을 맞을 수 있겠습니까"하고 반문했다.
接著,樸某說道:"政府只給了一張寫著“無法找到與疫苗的因果性”的④-2通知書,看不到任何責任心。","這樣老百姓怎麼能相信國家放心去打疫苗呢?"
정부의 백신 이상반응 인과성 심의 기준은 5단계로 분류된다. 이중 ①인과성 명백 ② 인과성에 개연성이 있음 ③인과성에 가능성 있음까지의 3단계는 보상금이 지급되고 ④인과성이 인정되기 어려움 ⑤명백히 인과성이 없는 경우에는 보상 대상에서 제외된다.
政府將疫苗異常反應因果性審議標準分為5個階段。其中①因果性明確②有蓋然性③有可能性這3個階段將提供補償金。而④很難確定因果性⑤明顯沒有因果性這2各階段被排除在補償物件之外。
4단계의 경우 예방접종과 이상반응 발생 시기가 시간적 개연성이 있으나 자료가 불충분할 경우(④-1)와 역시 시간적 개연성이 있으나 백신보다는 다른 이유에 의한 가능성이 더 높아 인과성이 인정되기 어려운 경우(④-2)로 나뉘며, ④-1인과성 근거불충분으로 분류될 경우 보상금은 지급되지 않으나 1인당 최대 1000만원까지 의료비가 지원된다.
第4階段是認為接種疫苗和發生異常反應在時間上存在一定聯絡的情況,被分為資料不充分時的(④-1)和因其他原因導致的不良反應可能性更高的(④-2)。如果被分類為因果關係不充分的④-1時,雖然得不到補償金,但每人最多可獲得1000萬韓元的治療費。
정부는 백신 이상반응에 대한 불만이 계속해 제기되자 최근 '코로나19 백신 안전성위원회'를 출범시키고 백신 부작용 사례에 대한 집중조사를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인과성 위원회는 국내에서 발생한 이상 신고 사례들을 재분석해 백신과의 인과성이 판명되면 이전 사례들도 소급해서 보상을 지급하겠다는 방침이다.
韓國政府最近就民眾對於疫苗接種後出現異常反應的不滿增多一事,決定成立"新冠疫苗安全性委員會",計劃對疫苗副作用病例進行集中調查。因果性委員會將對國內不良反應報告進行重新分析,如果查出與疫苗確實存在因果關係,將進行重新認定並給予補償。
하지만 희중씨의 경우 이상 신고의 재검토가 이뤄진다고 해도 백신과의 인과성·연관성을 인정받을 수 있을지 확신할 수 없다는 반응이다. 그는 "사망 직후 부검을 진행할 건지 묻는 전화가 왔는데 '부검을 하더라도 인과성을 인정받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공무원의 말에 결국 부검을 하지 않았다"라며 "누구라도 제대로 자세하게 설명을 해줬다면 다른 결정을 내릴 수 있었을 텐데 그런 것에 대해서는 한마디 설명도 없었다"며 한숨을 내쉬었다.
但是對此,樸熙中卻表示即使複查不良反應報告,也不敢說就一定能確定其與疫苗存在因果性和關聯性。 他嘆氣說道:"我兒子死了以後,有人打電話問我是否要進行屍檢。但是公務員說'即使進行屍檢,也很難認定其存在因果關係。’所以我最後沒有決定屍檢。","如果那時候有人能詳細給我解釋一下的話,我可能會做出其他決定。但是當時沒有任何人就這件事跟我有任何的說明"。
한편, 코백회는 촛불집회에 더해 앞으로도 계속해 질병청 등 방역 당국을 압박하는 행동을 계속할 예정이다. 코백회 회원 수는 370여명 정도지만 추후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백신 접종 확대로 부작용 사례가 계속해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피해를 주장하는 이들의 목소리도 점점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另外,新疫會表示在集會後,將繼續向疾病管理廳等防疫當局施壓。雖然目前新疫會成員數只有370多名,但預計今後還會增加。隨著疫苗接種規模不斷擴大,疫苗副作用案例也不斷增多。預計以後聲稱因接種疫苗受害的聲音會越來越大。
현재 코백회가 정부 측에 Δ인과성 범위 확대 Δ한국형 인과성 기준 마련Δ인과성 판단 및 보상심사 과정에 대한 정보공개 범위 확대 Δ인과성 판단 심의위원회에 유가족 참여 등을 요구하고 있다. 김두경 코백회 회장은 "저희가 백신을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라면서도 자신들은 '부작용이 일어나면 책임을 지겠다'는 정부의 말을 믿고 접종을 한 것인데 적장 문제가 발생하니 '나 몰라라'식인 것 같다고 밝혔다.
目前,新疫會要求政府Δ擴大因果性認定範圍Δ制定韓國因果性標準Δ擴大因果性判斷及補償審查過程的資訊公開範圍Δ允許遺屬參加因果性判斷審議委員會等。新疫會會長金斗慶(音譯)表示:"我們並不是反對接種疫苗。",“我們也是相信政府所說的'如果發生副作用,將承擔責任'所以接種了疫苗,但如今發生了問題,政府卻是一副不聞不問的態度。"
今日詞彙:
터트리다【他動詞】炸 ,爆炸 ,爆裂 ,爆發
릴레이【名詞】接力 ,接力賽
수시로【副詞】隨時 ,經常 ,常常
관통하다【他動詞】貫通 ,貫穿 ,穿透 ,打穿 ,打通
격분하다【自動詞】激憤 ,激怒 ,憤怒 ,憤慨 ,義憤填膺
句型語法:
-기도 하다
1)表示包括。如:
그는 군인이기도 하고 학생이기도 하다.
他是軍人,也是學生。
나는 노래를 부르기도 하고 춤을 추기도 한다.
我既唱歌也跳舞。
먹을 때 식성에 따라 고추나 식초를 넣기도 해요.
吃的時候根據各自的口味,也可以放辣椒或醋。
2)表示強調。如:
참 좋기도 하다!
真好啊!
그 사람은 빨리 걷기도 한다.
他走得也真快。
它前面若是形容詞,“하다”還可換成該形容詞重複使用。如:
좋기도 좋다. 춥기도 춥다. 밝기도 밝다.
-다가
用於中斷了一直持續著的某一行動,而做另一行動的時候。
밥을 먹다가전화를 받았어요.
正吃著飯呢,接了一個電話。
만화책을 읽다가친구하고 같이 외출했어요.
看了漫畫書,然後和朋友一起出去了。
이메일을 쓰다가생각이 나서 전화했어요.
寫著郵件突然想起你了,就打了個電話。
공부를 하다가졸았어요.
學著學著就睡著了。
스케이트를 타다가넘어졌어요.
滑冰的時候摔倒了。